AI가 비틀즈의 마지막 노래를 위해 존 레논을 되살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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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스의 신곡 ‘Now and Then’이 인공지능(AI)의 도움으로 탄생했다.

픽토리얼 프레스(주) / 알라미

비틀즈는 이번 주에 40년이 넘는 녹음을 모아 자신들의 마지막 노래를 발표할 예정인데, AI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가끔 는 고(故) 존 레논이 1979년 뉴욕에 있는 그의 집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노래하는 녹음을 함께 편집한 것입니다. 이제 인공 지능이 사용되어 그 시끄러운 테이프에서 사용 가능한 부분을 추출했습니다.


이 곡은 곡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1995년에 녹음된 고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의 기타 트랙과 결합되었습니다. 음질이 좋지 않아 해당 작업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제 AI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초 Paul McCartney와 Ringo Starr의 새로운 녹음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싱글은 11월 2일 오후 2시(GMT)에 발매될 예정이며 다음을 포함하여 밴드의 경력을 마무리할 것입니다. 러브미두, 비틀즈의 첫 B사이드 싱글이다.

매카트니는 몇 달 동안 인터뷰에서 이 노래의 존재를 놀리며 성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존의 목소리가 아주 맑았습니다. 꽤 감정적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그것을 연주하는데, 그것은 진짜 비틀즈 녹음입니다. 2023년에도 여전히 비틀즈 음악 작업을 하고 있고 대중에게 아직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노래를 발표할 예정인 것 같아요. 정말 신나는 일이군요.”


영화 감독 피터 잭슨의 제작사인 WingNut Films는 싱글에서 ‘소스 분리’로 인정을 받았지만 해당 회사는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작업을 진행한 회사는 반지의 제왕 프랜차이즈도 생산 돌아가다 비틀즈의 녹음 장면을 담은 다큐멘터리 순리에 맡기다.

생성할 때 가끔WingNut의 엔지니어들은 세심하게 제작된 믹스가 아닌 시끄럽고 뒤죽박죽된 음악가의 악기를 포착하는 단일 마이크로 캡처한 60시간의 녹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는 배경 소음과 잡담을 포착하여 대부분의 녹음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팀은 편집자가 실행 가능한 다큐멘터리를 만들 수 있도록 AI를 사용하여 대화를 다른 소음과 분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궁극적으로 팀은 모든 배경 소음을 제거하고 음성뿐만 아니라 밴드에서 연주되는 각 악기의 소리까지 분리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맞춤형 AI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캠퍼스의 Jess Aslan은 비틀즈의 트랙이 살아있는 밴드 멤버들의 축복을 받아 투명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흥미로운 실험이라고 말하면서도 AI는 예술가들에게도 위험을 안겨주는 양날의 검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생성 AI가 이미 극도로 좁은 창의적 직업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또 하나는 소유권 문제인데, 이러한 대규모 모델이 사실상 저작권법을 우회하고 동의 없이 아티스트의 데이터를 재구성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제:

  • 인공지능/
  •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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