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너무 늦기 전에 클라우드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남용 혐의를 해결하라고 양쪽 규제 당국에 촉구하고 있으며, 협업 서비스 시장에서는 이미 너무 늦었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는 또한 독점 금지 당국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019년에 Microsoft는 고객이 경쟁사의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실행하는 데 엄청나게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BYOL(Bring Your Own License) 정책에 몇 가지 급격한 변경 사항을 도입했습니다. 이후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수많은 불만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Google Cloud의 부사장이자 총괄 관리자이자 플랫폼 책임자인 Amit Zavery는 지난 6월 Microsoft의 조치를 고객이 지불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세금”이라고 설명하면서 상황이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 주에 많은 고객을 만났다”고 말했다. 레지스터“상당수의 CIO 및 기타 CIO는 여전히 Microsoft의 배타적 라이선스 관행과 관련하여 동일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기존 라이선스를 이동할 수 없으며 Microsoft에 벌금이나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Microsoft는 시장 지배력이 너무 커서 자신의 규칙에 따라 시장이 어떻게 발전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라고 Zavery는 덧붙였습니다. “이것은 세계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Microsoft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행하는 옵션으로 고객이 선택하지 못하게 하는 회사를 제한하고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마케팅 자료에서 Windows 제조업체는 Azure가 자체 Microsoft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것이 5배 더 저렴하다고 주장하지만 Windows Server와 같은 일부 다른 영역에서는 고객이 소위 “목록”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 공급자 – Redmond가 AWS, Google 및 Alibaba로 분류합니다.
라이선스 비용 정책에 대한 공동 불만은 2021년 OVHcloud, DCC 및 Aruba SpA가 EU 독점 금지 경찰에 제출했습니다. Microsoft는 법원에 갈 기회가 생기기 전인 3월에 세 사람과 사건을 해결했습니다. AWS가 지원하는 무역 그룹 CISPE도 지난해 11월 유럽에 맞서 싸웠고 6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합의 제안을 거부했다.
ESSEC Paris Business의 경제학 명예교수인 Frederic Jenny가 CISPE에서 의뢰한 연구에 따르면 타사 클라우드에서 Microsoft SQL Server를 실행하기로 선택한 고객에게 부과되는 추가 요금은 28%의 추가 요금에 해당합니다.
그는 2019년 BYOL 라이센스 변경으로 인해 “유럽 시장에서 첫 해 라이센스 재구매 비용이 5억 6천만 유로(5억 9천 7백만 달러)에 달할 수 있습니다. 부과된 라이센스 추가 요금과 관련하여 10억 유로(10억 7천만 달러)의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zure 이외의 SQL Server 배포에서는 정책 변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작은 변화가 아닙니다.
Microsoft는 규제 당국의 관심을 끄는 다른 시나리오에서도 평화를 이루려고 노력했습니다. Ubisoft에 클라우드 스트리밍 권리를 판매하는 데 동의함으로써 Activision Blizzard의 690억 달러 구매 제안을 경쟁 시장 당국에 승인하는 데 골을 넣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하려면 Ubisoft에 상용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세요. 그리고 지난달에는 Slack이 EU에 불만을 제기한 후 Office/Microsoft 365에서 Teams를 분리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어제 Bloomberg는 이 제안이 유럽 위원회에 의해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했으며 Microsoft의 정책을 조사하는 시장에 대한 심층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이해되며 반대 성명서는 다음 몇 주 내에 Microsoft에 전송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Google의 Zavery는 Teams 및 365 제품군에 제공되는 양보가 유럽 연합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아마도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것을 어떻게 정당화할 수 있는지조차 모르겠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판매자로서 제가 볼 때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o a customer with a] 직설적으로 ‘우리는 이 특정 국가나 지역을 위해 이것을 할 것이고 나머지 세계에서도 같은 문제이지만 나머지 세계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것?”
설치 기반 업적 잠금 해제
그는 Microsoft가 자사의 정책이 시장 점유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된 후에 우려 사항을 해결할 의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제안했습니다. Slack의 2,700만 명에 비해 Microsoft는 이미 3억 명의 Teams 고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양보는 “너무 적고 너무 늦었습니다”. Microsoft는 이미 고객의 설치 기반을 축적했습니다.
“유럽 전용 고객을 위해 Teams를 번들 해제하는 것에 대한 양보는 아주 작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it will] 더 이상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라고 Zavery는 말했습니다.
EU는 이전에 Microsoft 소프트웨어가 클라우드에서 처리되는 방식에 대해 Microsoft 클라우드 경쟁업체 및 관심 있는 제3자로부터 정보 요청(RFI)을 발표했으며 Google은 FTC의 유사한 요청에 응답한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FTC에는 기본적으로 RFI가 있으므로 우리는 이에 대해 직접 응답을 제공하고 이 시장에서 우리가 보는 내용에 대한 명확성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FTC는 다양한 공급업체와 고객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다음과 같이 보고 있습니다. 음, Microsoft 라이선스와 이러한 제한 사항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옳지 않으며 본질적으로 매우 반경쟁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슬랙에 대한 불만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충분히 일찍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마이크로소프트가 경쟁을 제한할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협업 소프트웨어보다 더 큰 시장이자 생성 AI가 실행되는 시장이며, Zavery는 이것이 “미래 혁신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Microsoft의 제한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Microsoft에게 의견을 요청했습니다. ®